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![]() 하자관리 시스템■ 하자관리 시스템의 필요성. ○ 아파트의 유지보수 관리가 체계적이지 못하여 하자보수관리의 투명성과 합리적 비용 및 관리절차의 체계화를 통하여 입주민의 재산을 보호하고 안전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. ○ 그러나, 국내 공동주택 하자관리는 하자관리 업무 프로세스 관리 미흡, 하자 관리조직 관리 부족, 하자 정보 피드백 부족, 시공단계의 하자관리를 위한 대비부족으로 동일 하자 요인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며 고객이 요구하는 품질 및 만족도에 부족한 실정입니다. ○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하자 원인의 분석 및 대책을 수립하고 품질관리 시스템 및 데이터 관리 등의 해결방안을 제시하여 고객의 가치 향상과 고객만족을 위하여 기존 하자관리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한 품질/하자관리 통합 업무 프로세스 모델 및 하자관리 업무 프로세스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. ■ 하자관리 시스템의 목적 ◎ 아파트 유지보수 관리의 근거자료를 제시하여 투명한 아파트 관리 ◎ 아파트 유지보수 관리 프로세스의 정립으로 유지보수 비용 절감 ◎ 관리자와 입주민간의 커뮤니티를 통한 마찰 최소화 공간 제공 ◎ 실시간 하자관리 및 운용관리 처리 지원으로 입주민 서비스 개선 ■ 기대효과 ○ 업무적 기대효과 · 하자업무의 전산화로 접수·분류·처리시간 단축 등 하자처리의 신속성 및 편의성 제공 · 단순 반복되는 작업의 표준화와 정보공유를 통한 업무효율성 증대 · 관리계층별 필요정보를 자동 집계, 요약, 분석하여 관리기능 개선 · 기술자료 공유기반 제공 등으로 업무수행능력 향상 ○ 내부적 기대효과 · 시스템을 통한 관리자와 시공사의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· 인원배치, 경력관리 등 자동화 지원 · 전사적인 정보처리 능력 배양 ○ 외부적 기대효과 · 전문화 된 시스템에 의한 효율적 하자처리 수행으로 입주민 주거 만족도 향상 · 철저한 품질점검과 신속한 하자처리를 통한 관리사 이미지 제고 · 입주민과 하자처리 담당자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및 업무효율화 달성 ■ 공동주택 관리 ┌ 시설물관리 ┐ ┌ 관리비용 ┐ ○ 시설물유지관리업무 ├ 하자관리 ┼ 통합관리 ┼ 보수비용 ┼ → 회계 └ 장기수선관리 ┘ └ 수선비용 ┘ → VE/LCC - 최상의 프로세스/최적의 생애주기관리비용 ■ 공동주택 생애주기 ○ 입주관리 → 하자관리(수선유지,하자보수청구) → 장기수선(대수선) → 리모델링 → 철거(재건축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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